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13549번: 숨바꼭질 (파이썬 / 백준 골드문제)
2021. 9. 7. 21:10ㆍ알고리즘/다이나믹프로그래밍
728x90
반응형
문제
수빈이는 동생과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수빈이는 현재 점 N(0 ≤ N ≤ 100,000)에 있고, 동생은 점 K(0 ≤ K ≤ 100,000)에 있다. 수빈이는 걷거나 순간이동을 할 수 있다. 만약, 수빈이의 위치가 X일 때 걷는다면 1초 후에 X-1 또는 X+1로 이동하게 된다. 순간이동을 하는 경우에는 0초 후에 2*X의 위치로 이동하게 된다.
수빈이와 동생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수빈이가 동생을 찾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이 몇 초 후인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 수빈이가 있는 위치 N과 동생이 있는 위치 K가 주어진다. N과 K는 정수이다.
출력
수빈이가 동생을 찾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5 17
예제 출력 1
2
힌트
수빈이가 5-10-9-18-17 순으로 가면 2초만에 동생을 찾을 수 있다.
접근 방법
- dp 테이블을 0부터 max(k, n)*2개까지 초기화한 뒤, 큐에 값을 삽입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코드
# https://www.acmicpc.net/problem/13549
# 접근 방법
# dp 테이블을 0부터 max(k, n)*2개까지 초기화한 뒤, 큐에 값을 삽입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k = map(int, input().split())
d = [0] * (max(k, n) * 2 + 1)
d[n] = 1
queue = deque([])
queue.append(n)
while queue:
x = queue.popleft()
if 0<=x-1 and not d[x-1]:
queue.append(x-1)
d[x-1] = d[x] + 1
if x+1 d[x] or not d[x*2]):
d[x*2] = d[x]
queue.append(x*2)
x *= 2
print(d[k]-1)
728x90
반응형
'알고리즘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9095번: 123더하기 (파이썬 / 백준 골드문제) (0) | 2021.11.09 |
---|---|
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17619번: 개구리점프 (파이썬 / 백준 골드문제) (0) | 2021.09.09 |
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14226번: 이모티콘 (파이썬 / 백준 골드문제) (0) | 2021.09.07 |
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2193번: 이친수 (파이썬) (0) | 2021.09.07 |
백준 온라인 저지,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1516번: 게임개발 (파이썬 / 백준 골드문제) (0) | 2021.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