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온라인 저지, 그리디 / 1343번: 폴리오미노 (파이썬 / , 백준 브론즈문제)

2021. 12. 2. 17:45알고리즘/그리디

728x90
반응형

문제

민식이는 다음과 같은 폴리오미노 2개를 무한개만큼 가지고 있다. AAAA와 BB

이제 '.'와 'X'로 이루어진 보드판이 주어졌을 때, 민식이는 겹침없이 'X'를 모두 폴리오미노로 덮으려고 한다. 이때, '.'는 폴리오미노로 덮으면 안 된다.

폴리오미노로 모두 덮은 보드판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보드판이 주어진다. 보드판의 크기는 최대 50이다.

출력

첫째 줄에 사전순으로 가장 앞서는 답을 출력한다. 만약 덮을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XXXXXX

예제 출력 1

AAAABB

예제 입력 2

XX.XX

예제 출력 2

BB.BB

예제 입력 3

XXXX....XXX.....XX

예제 출력 3

-1

예제 입력 4

X

예제 출력 4

-1

예제 입력 5

XX.XXXXXXXXXX..XXXXXXXX...XXXXXX

예제 출력 5

BB.AAAAAAAABB..AAAAAAAA...AAAABB

접근 방법

- 0. 보드판을 차례로 탐색하며 .이 나오기 전 X의 개수를 더한다.
- 1. .이 나온다면 X의 개수가 2의 배수인지, 4의 배수인지 확인해, 4의 배수라면 그 몫만큼 AAAA를 넣어주고, 나머지의 2의 배수 여부를 확인해 BB를 넣어준다.
- 2. 모든 탐색이 끝나고 결과를 출력한다.

코드

# https://www.acmicpc.net/problem/1343
# 접근 방법
# 0. 보드판을 차례로 탐색하며 .이 나오기 전 X의 개수를 더한다.
# 1. .이 나온다면 X의 개수가 2의 배수인지, 4의 배수인지 확인해, 4의 배수라면 그 몫만큼 AAAA를 넣어주고, 나머지의 2의 배수 여부를 확인해 BB를 넣어준다.
# 2. 모든 탐색이 끝나고 결과를 출력한다.
board = input()
def polyomino(board):
    result = ''
    countX = 0
    for x in board:
        if x == '.':
            if countX % 2:
                return -1
            result = result + (countX // 4 * 'AAAA') + ((countX % 4) // 2 * "BB") + '.'
            countX = 0
            
        else:
            countX += 1

    if countX % 2:
        return -1
    result = result + (countX // 4 * 'AAAA') + ((countX % 4) // 2 * "BB")
    return result

print(polyomino(boar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