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0. 21:55ㆍ알고리즘/구현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예제 입력 1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0 0 3 0 0 8 6 3
예제 입력 2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예제 출력 2
0 0 0 3 0 1 0 6 0
예제 입력 3
2 2 0 0 16 0 2 3 4 4 4 4 4 1 1 1 1 3 3 3 3 2 2 2 2
예제 출력 3
0 0 0 0
예제 입력 4
3 3 0 0 16 0 1 2 3 4 5 6 7 8 4 4 1 1 3 3 2 2 4 4 1 1 3 3 2 2
예제 출력 4
0 0 0 6 0 8 0 2 0 8 0 2 0 8 0 2
접근 방법
- 주사위의 좌우 방향에 대해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서 매 명령마다 리스트의 값을 변경시켜준다.
- 명령의 최대 횟수는 1000번이다. 따라서 매 명령마다 리스트의 값을 바꾸더라도 각 리스트의 데이터가 4개이기 때문에 연산 횟수가 그리 많지 않다.
코드
# 접근 방법
# 주사위의 좌우 방향에 대해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서 매 명령마다 리스트의 값을 변경시켜준다.
# 명령의 최대 횟수는 1000번이다. 따라서 매 명령마다 리스트의 값을 바꾸더라도 각 리스트의 데이터가 4개이기 때문에 연산 횟수가 그리 많지 않다.
import sys
n, m, y, x, k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array = [list(map(int, sys.stdin.readline().split())) for _ in range(n)]
orders = list(map(int, sys.stdin.readline().split()))
# 동쪽 : row 인덱스 포인트 -1 이동
# 서쪽 : row 인덱스 포인트 1 이동
# 북쪽 : column 인덱스 포인트 1 이동
# 남쪽 : column 인덱스 포인트 -1 이동
dice_row = [0, 0, 0, 0] # 아래, 서쪽 측면, 위, 동쪽 측면
dice_column = [0, 0, 0, 0] # 북쪽 측면, 위, 남쪽 측면, 아래
bottom_row = 0
top_row = 2
bottom_column = 3
top_column = 1
# 반복되는 문제이기에 함수처리
def copy_dice(x, y):
# 만약 (x, y)의 좌표가 0이 아니라면, 칸에 쓰여 있는 수가 바닥으로 복사된다.
if array[y][x] != 0:
dice_column[bottom_column] = array[y][x]
dice_row[bottom_row] = array[y][x]
array[y][x] = 0
# 만약 (x, y)의 좌표가 0이라면, 주사위 바닥이 칸으로 복사된다.
else:
array[y][x] = dice_column[bottom_column]
array[y][x] = dice_row[bottom_row]
for order in orders:
if order == 1:
# x 좌표는 오른쪽으로 이동, 단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원상 복구 후, 반복문 break
if x + 1 > m-1:
continue
x += 1
# 동쪽방향으로 이동 시, row 인덱스 포인트 -1만큼 이동
bottom_row = (bottom_row - 1) % 4
top_row = (top_row - 1) % 4
# 동쪽방향으로 이동 시, column 인덱스 변경 없이 위 아래 값만 변경
dice_column[bottom_column] = dice_row[bottom_row]
dice_column[top_column] = dice_row[top_row]
copy_dice(x, y) # 주사위 바닥면 처리
print(dice_row[top_row])
elif order == 2:
# x 좌표는 왼쪽으로 이동, 단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원상 복구 후, 반복문 break
if x - 1 < 0:
continue
x -= 1
# 서쪽방향으로 이동 시, row 인덱스 포인트 +1만큼 이동,
bottom_row = (bottom_row + 1) % 4
top_row = (top_row + 1) % 4
# 서쪽방향으로 이동 시, column 인덱스 변경 없이 위 아래 값만 변경
dice_column[bottom_column] = dice_row[bottom_row]
dice_column[top_column] = dice_row[top_row]
copy_dice(x, y) # 주사위 바닥면 처리
print(dice_row[top_row])
elif order == 3:
# y 좌표는 위쪽으로 이동 단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원상 복구 후, 반복문 break
if y - 1 < 0:
continue
y -= 1
# 북쪽방향으로 이동 시, column 인덱스 포인트 +1만큼 이동
bottom_column = (bottom_column + 1) % 4
top_column = (top_column + 1) % 4
# 북쪽방향으로 이동 시, row 인덱스 변경 없이 위 아래 값만 변경
dice_row[bottom_row] = dice_column[bottom_column]
dice_row[top_row] = dice_column[top_column]
copy_dice(x, y) # 주사위 바닥면 처리
print(dice_row[top_row])
elif order == 4:
# y 좌표는 아래쪽으로 이동, 단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원상 복구 후, 반복문 break
if y + 1 > n-1:
continue
y += 1
# 남쪽방향으로 이동 시, column 인덱스 포인트 -1만큼 이동
bottom_column = (bottom_column - 1) % 4
top_column = (top_column - 1) % 4
# 남쪽방향으로 이동 시, row 인덱스 변경 없이 위 아래 값만 변경
dice_row[bottom_row] = dice_column[bottom_column]
dice_row[top_row] = dice_column[top_column]
copy_dice(x, y) # 주사위 바닥면 처리
print(dice_row[top_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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