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29. 19:27ㆍ강의 내용 정리/웹파이썬 프로그래밍
강의 내용
1. 파이썬에서의 String
- String은 문자열을 가리킨다.
- String은 따옴표('')나 쌍따옴표("")를 사용해서 구현할 수 있다.
* 빈 문자열 : '', ""
* 단, 따옴표로 시작했으면 따옴표로 끝내야하고, 쌍따옴표로 시작했으면 쌍따옴표로 끝내야한다.
- 파이썬에서 String의 길이는 최대 컴퓨터 메모리가 허용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 String
# 문자열
s = 'string'
print(s) # >>> string
print(type(s)) # >>> <class 'str'>
# 빈 문자열
e = ''
print(e) # >>> ''
# 잘못된 따옴표 사용
e = '" # >>> Syntax Error
2-1. 파이썬 String과 관련된 함수
- len() :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준다.
- + : 문자열끼리 합칠 때 사용한다.
- * : 문자열을 반복할 때 사용한다.
- int() :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바꿀 때 사용한다. 단 해당 문자가 정수형태로 변환이 가능해야한다.
- float() : 문자열을 실수형으로 바꿀 때 사용한다. 단 해당 문자가 실수형태로 변환이 가능해야한다.
## string과 관련된 함수
# len()
print(len(s)) # >>> 6
# +
print(s + s) # >>> stringstring
print(s + ' ' + s) # >>> string string
# *
print(s * 3) # >>> stringstringstring
# 0이나 음수를 곱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print(s * 0) # >>> ''
print(s * -3) # >>> ''
# int()
# 정수형태로 변환이 불가능한 문자는 에러가 발생한다.
int(s) # >>> TypeError
s2 = '32'
print(int(s2)) # >>> 32
print(type(int(s2))) # >>> <class 'int'>
# float()
s3 = '32.2'
print(float(s3)) # >>> 32.2
print(type(float(s3))) # >>> <class 'float'>
2-2.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 백슬래쉬(\)는 이스케이프 문자라고 칭한다.
- 문자열 내에서 일정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문자를 이스케이프 시퀀스라고 한다.
ex) 따옴표를 문자열 내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백슬래쉬와 따옴표를 같이 사용해서 표현한다. ('It\'s me.') >> It's me.
-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한글자로 인식된다.
- 대표적인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종류
\' : 따옴표
\" : 쌍따옴표
\\ : 백슬래쉬
\t : 탭
\n : 새 줄
\r : 캐리지 리턴(carriage return)
# 이스케이프 시퀀스
# \'
print('It\'s me')
#>>> It's me
#print(len(\'))
>>> 1
# \n
a = 'one\ntwo\nthree'
print(a)
>>> one
>>> two
>>> three
# print의 end와 sep
# end : 줄 간의 출력 값을 어떤 식으로 표현할 지에 대한 것
# end는 \n이 생략되어있다.
print('a')
print('b')
>>> a
>>> b
# end = ' '
print('a', end=', ')
print('b')
>>> a, b
# sep : print()내의 데이터들 간에 어떤 식으로 표현할 지에 대한 것
# sep은 ' '가 숨겨져 있다.
print('a', 'b')
>>> a, b
# sep = '\n'
print('a', 'b')
>>> a
>>> b
3. 입력
- 파이썬에서는 기본적으로 input()함수를 사용한다.
- input() 함수는 기본적으로 문자열이 입력된다.
# input()
species = input() # >>> Homo sapiens
print(species)
# >>> 'Homo sapiens'
species = input('Please enter a species')
# >>> Please enter a species
# input()으로 받을 때는 문자열로 받는다.
number = input() # >>> 3
print(type(number)) # >>> <class 'str'>
# int(input())
number = int(input()) # >>> 3
print(type(number)) # >>> <class 'int'>
4. 문자열 슬라이싱과 인덱싱
-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에서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한다.
- 음수의 인덱스는 뒤에서부터 탐색한다.
- 슬라이싱을 할 때 왼쪽에 있는 숫자 이상의 인덱스부터, 오른쪽 숫자의 인덱스 미만까지 탐색하라는 의미이다.
ex) a[1:3] => a의 1번 인덱스와 2번 인덱스 탐색
- 슬라이싱에서 왼쪽 숫자가 없다면 0부터 시작한다.
a = 'You only live once.'
a[2] # >>> 'u'
a[9:12] # >>> 'liv'
a[10:] # >>> 'ive once.'
a[:7] # >>> 'You onl'
a[-1] # >>> '.'
a[:2] # >>> 'Yo'
'강의 내용 정리 >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 (0) | 2021.07.08 |
---|---|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 Boolean (0) | 2021.07.06 |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 Function(함수) 2/2 (0) | 2021.06.24 |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 Function(함수) 1/2 (0) | 2021.06.19 |
웹파이썬 프로그래밍 - Variables(변수) (0) | 2021.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