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07월 11일, 일일 회고

2023. 7. 12. 02:01회고/일일회고

728x90
반응형

Fact (사실: 무슨 일이 있었나?)


자바 공부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2장을 읽었다.

- JPA 스터디를 했다.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 6장과 부록을 읽었다.

 

개인 성장

- 우리 프로젝트에서 싫어요 기능을 그대로 남기기로 한 이유를 동기부여 이론에 근거해서 한번 작성해봤다. 

- 영양제도 빠지지 않고 잘 먹었다. 

- 운동을 했다.

커뮤니티

- 프로젝트 기획 회의를 계속 진행했다. 깃허브 이슈나 프로젝트 등 템플릿을 정하면서 협업 툴을 익혔다.

- 진형, 규리, 영현, 희주와 영상 통화를 했다.

 

Feeling (느낌: 무슨 느낌이 들었나?)


- 오랜만에 학술적인 글을 작성해봤다. 피드백 받았던 내용에 대해 내 생각을 담은 글인데 그래도 이론에 기반해있으니까 나름 학술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글은 내일 오전에 올라갈 예정이다. 근데 사실 글을 거의 다 작성했을 때 쯤에는 글을 지울까도 고민했었다. ㅋㅋㅋㅋ 살짝 부끄럽기도 하고 이미 답을 정해놓고 설명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기 때문이다. 조금 짧은 시간동안 고민해보고 정리한 글이기 때문에 허술하다고 느껴진다. 그렇지만 글을 쓴 게 아까워서 그냥 올릴 예정이다. 혹시 회고를 보신 분들 중에 글에 대해 반박하려다가 말았던 분들은 편하게 반박주시길 바랍니다. ㅎㅎㅎㅎ

- 저녁먹은 이후에는 살짝 피곤했다. 어제 살짝 늦게 잤기 때문에 그런 것 같긴 하다. 그래도 어제도, 오늘도 술을 안마셨기 때문에 오늘 들어가서 일찍 잔다면 그래도 내일은 좋은 컨디션으로 지낼 수 있지 않을까싶다.(이미 늦었지만...) 조금씩 텐션을 올리고 있다!

- 오늘 스터디 회식이 있었는데 스터디원들의 건강 이슈로 회식이 다음주로 미뤄졌다. 오늘 술을 마실까말까 고민이 있던 시점이었는데 덕분에 술은 참아낼 수 있었다. ㅋㅋㅋㅋ 그래도 내일까지 안마시면 3일동안은 안마시는 거니까 간이 조금 회복되지 않을까싶다. 

- 이제 다시 지금 공부하는 내용들에 집중해야겠다. 사실 스프링도 모르는 내용들이 무척 많아서 스프링과 병행해가면서 읽을까 고민중이다. 스프링 aop를 준비할 때 몇몇 책들을 읽어봤는데 토비의 스프링이 책 두께는 어마무시하지만 그래도 제일 읽기 편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걸 읽어볼까 고민이 된다. 흠... 우짜지

- 이 시점에서는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개인 시간에 어떤 것을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잡힌다. 일단 JPA에 집중하면 프로젝트에도 이점이 될 것 같아서 한번 JPA를 공부해보려고 한다. 나머지는 뭐하지? 스프링?? 알고리즘?? 고민이다. 

- 부가적인 기술에 대해 배우는 것을 별로 안좋아하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예를 들어 협업 툴, 개인 일정 관리 툴 등 잘 사용하면 분명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더 큰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이를 잘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팀으로 배워야지 그나마 접하게 된다. 덕분에 오늘은 깃허브 사용 방법이나 다른 기능들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다.

 

 

Finding (배운 점: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 깃허브 이슈 관리, 칸반 보드 등에 대해 배웠다. 

 

 

 

Future action (향후 행동: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 jpa에 대해 공부하자.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을 다 읽자.

- 내일은 일찍 와서 장 좀 봐야겠다.

- 내일까지는 운동 + 금주해야겠다.

 

Feedback (피드백: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 뒤,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


- 그래도 꽤나 만족스럽게 하루를 마무리한다.

 

728x90
반응형

'회고 > 일일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07월 12일, 일일 회고  (1) 2023.07.13
23년 07월 10일, 일일 회고  (1) 2023.07.11
23년 06월 27일, 일일 회고  (0) 2023.06.27
23년 05월 25일, 일일 회고  (1) 2023.05.26
23년 05월 24일, 일일 회고  (0) 2023.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