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04월 11일, 일일 회고

2023. 4. 11. 21:39회고/일일회고

728x90
반응형

Fact (사실: 무슨 일이 있었나?)


자바 공부

- 스프링을 활용해 웹 api를 Mapping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배웠다.

- 자동차 미션을 웹으로 만들기 위해 dto를 적용했다.(사실 적용하려고만 했다. 아직 구현은 못했다.)

- 우테코 레벨 1에서 제공하는 Spring MVC 학습테스트를 실습했다.

 

개인 성장

- 우테코 레벨 1 방학 동안 클리퍼 웹 서비스 api를 개발했다.

- 오늘은 클리퍼 웹 서비스에서 프론트엔드와의 api 통신을 위한 디비 구조 변경 및 aws 배포를 마쳤다.

 

커뮤니티

- 페어인 '에단'과 친해졌다. 함께 이야기도 나누기 위해 식사도 함께 진행했다.

 

 

 

Feeling (느낌: 무슨 느낌이 들었나?)


- 간만에 우테코 크루들을 만났는데 너무 반가웠다. 카톡이나 슬랙으로 간간히 연락하다가 얼굴 보고 이야기하니 재미있었다. 

- Spring을 활용한 웹 백엔드 프로젝트 경험이 있었고 지금도 하고 있기에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다. 처음 보는 내용들도 많았고, 사용 방법이 헷갈리는 내용들도 있었다. 앞으로 필요할 때마다 한번씩 복습해야겠다.

- 어제 친구들도 만나서 맥주 가볍게(?) 3리터 정도 마시고 집 와서 클리퍼 서비스 개발하고 자니까 얼마 못잤다. 그래서 오늘 조금 피곤한 상태였다. 

- 에단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프로그래밍을 했는데 재미있었다. 잘 맞는 것 같다.

- Spring에서 api를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새롭게 알았다. 이번에도 tdd를 적용해가며 기능을 구현하려고 하는데 쉽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도 미션은 배우자고 하는건데, 이번 기회에 한번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 클리퍼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이전 프로젝트 경험 + 우테코 레벨 1 덕분에 많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꼈다. 코드가 많이 깔끔해지고 구조도 잘 잡힌 느낌이다. 무엇보다 개발 속도가 많이 빨라졌다.

 

 

Finding (배운 점: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 Spring MVC에서 Requests Mapping과 Response, Exception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실습을 진행했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있는 단계라 아직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지만 나름 문서도 찾아보고 여러가지 케이스에 대해 테스트를 돌려보면서 기능을 알아보려고 노력했다.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지고 돌아왔는데, 이전에 했던 내용을 다시 복기하려고 하니까 생각보다 기억이 잘 안났다. 역시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 리눅스 계정 권한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다. 웹 서비스의 크기가 크지 않아 S3를 사용하지 않고 ec2에 이미지를 저장하는 식으로 구현했는데, 파일 저장이 계속 안됐다. 몇 시간 동안 이 문제로 고민했었는데 에코가 계정을 ubuntu가 아니라 root로 바꿔서 다시 시도해보라고 조언을 줬다. 결국 root 계정으로 바꾼 뒤에 작성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문제의 원인은 현재 프로젝트 폴더의 파일 write 권한이 root 계정에만 있었다는 것에 있었다. 과거에 운영체제 수업 시간에 리눅스 파일 시스템에 대해 짧게 배웠는데 그때 생각이 잠깐 났었다. 시간 나면 리눅스도 조금 공부해야겠다.(일단은 스프링부터!)

 

-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소통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배포까지 마친 상황에서 디비부터 싹 다 갈아엎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뭐 지금은 배우면서 하는 거니까 이런 삽질 과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ㅎㅎ

 

Future action (향후 행동: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 이번주 목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다시 한번 더 Spring MVC에 대해 공부하고 글을 정리해볼 생각이다.

- 사실 아직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래밍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전에 읽던 모던자바인 액션과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을 다 읽어보려고 한다.

- 이번주 금요일 이전까지 테코톡 주제를 정해야한다. 수요일에 한번 정해서 댓글을 남겨보려고 한다.

 

Feedback (피드백: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 뒤,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


- 지난 레벨 1 모습을 보며 스스로 피드백을 준다면 우테코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한 시간들이 많았다. 이런 저런 일들을 하느라 바빠서 개인 공부할 시간도 부족했다. 레벨 2부터는 조금 늦게까지 남아서 공부도 하고, 온전히 몰입해보는 경험을 해보고자 한다.

728x90
반응형

'회고 > 일일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04월 13일, 일일 회고  (0) 2023.04.13
23년 04월 12일, 일일 회고  (2) 2023.04.12
23년 03월 28일, 일일 회고  (0) 2023.03.29
23년 03월 27일, 일일 회고  (0) 2023.03.28
23년 03월 24일, 일일 회고  (0) 2023.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