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07월 2주차, 일주일 회고

2023. 7. 14. 17:35회고

728x90
반응형

Fact (사실: 무슨 일이 있었나?)


자바 공부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다 읽었다.

- JPA 책 3장까지 읽었다.

- JPA 미션을 진행했다.

 

 

개인 성장

- 평일 중 세번 이상 1시간 이상 운동을 했다.

- 영양제를 꾸준히 먹었다. 

- 알고리즘 문제 중 세그먼트 트리 문제를 다시 풀면서 복습했다.

 

커뮤니티

- 프로젝트 내에서 기획 회의와 api 설계 회의를 계속 진행했다.

- 강릉 놀러갈 멤버들과 영상통화를 했다.

- 레벨 2 데일리 조원들과 함께 회식을 했다.(목)

 

 

Feeling (느낌: 무슨 느낌이 들었나?)


- 이번주는 퇴근 이후에 운동을 했던 날들이 많았다. 건강 걱정도 되고 너무 체력이 떨어졌다는 생각이 들어서 월요일부터 한번 뛰어봤다. 생각보다 뛰고 난 이후에 상쾌한 느낌이 좋고, 하루를 잘 마무리했다는 느낌도 들어서 수요일까지 계속 뛰었다. 앞으로도 뒤에 약속이 없다면 계속 러닝할 예정이다. 한시간 정도 러닝하고, 집에 와서 간단하게 팔굽혀펴기나 ab슬라이드도 했다. 뭐... 하고나면 잠자는 시간이 조금 늦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충만한 상태로 잠을 자니 다음날 아침까지도 기분이 좋았다. 다음주도 이 패턴 한번 유지해봐야겠다.

- 운동과는 별개로 기획 회의를 계속하고, 말하면서 계속 생각도 하다보니 체력 소모가 조금 많이 되는 느낌이다. 늦게 자기도 했지만 레벨 2에 비해 조금 더 빨리 자는데 더 피곤하다. 다음주는 조금 더 빨리 자야겠다. 1시 반에 자는 것을 목표로 해봐야겠다.

-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갈피를 못잡은 한주였다. 그래도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도 다 읽고, jpa 책도 3장까지는 다 읽었다. 결과만 놓고보면 나름 만족스럽긴하다. 그런데 무엇을 남겼냐라는 질문에는 크게 남은 것은 없다... ㅎㅎ... jpa는 그나마 내부 구조에 대해서 조금 이해했지만 객사오는 크게 배운 부분은 없다. 음... 상태를 기준으로 객체를 생성하기보단 행위에 초점을 맞춰서 객체를 생성해야한다는 점 정도?? 원래 알고 있던 내용을 정리하는 정도이거나 아니면 내용이 너무 추상적이어서 말하고자하는 방향성은 알겠는데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서 더 배운게 없다고 느껴지는 것 같다. 다음주에는 jpa 조금 더 많이 공부해봐야지!

 

 

Finding (배운 점: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 JpaRepository에서 메소드명으로 쿼리를 날리는 경우에는 JPQL을 실행시킨다. 이 경우에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거치지 않고 직접 db를 조회한다. pk 값을 가지고 엔티티를 찾아올 수 있는 1차 캐시와는 다르게 쿼리문을 가지고 pk를 판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싶다. db를 조회한 뒤에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뒤져본 뒤, pk값을 통해 동일한 엔티티를 반환한다. 따라서 JPQL을 사용하기 전에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내용을 flush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db에서 조회한 엔티티값과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엔티티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여러 대의 서버에서 하나의 db에 접근할 때 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봤는데 각 쓰레드마다 EntityManager를 하나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는 결론이 나왔다. 결국 요청마다 하나의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되기에 1차캐시와 데이터베이스 상의 불일치 문제는 트랜잭션을 관리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결론을 지었다. 

 

 

Future action (향후 행동: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 컨디션 조절을 잘해보자.

- 다음주에 알고리즘 문제 풀어야겠다. 이번에도 최소 3문제 이상 풀어야지

- 운동도 화이팅하자

- 영양제 구매하자.

- 신용카드를 많이 썼는데 신용카드를 쓴 통장에 돈을 미리 넣어둬야겠다.

 

Feedback (피드백: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 뒤,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


지난주에 Future action으로 적은 것

- 충만감이 있는 하루하루를 보냈다. 나름 컨디션이 괜찮았다.

- 알고리즘 문제도 두문제 풀었다.

- 운동도 나름 꾸준히 했다.

 

Feedback

- good!

- 다음주는 술 좀 더 줄여야지!

 

이번주 만족도: 4 (5점 만점)

이번주 플랜 수행도: 4 (5점 만점)

728x90
반응형